콘텍트렌즈의 소재별 분류
1) 소프트 렌즈
소프트 렌즈의 재료는 친수성이 좋은 HEMA와 NVP등을 사용합니다. 함수율이 50 % 이상인 고함수 렌즈와 함수율이 50% 이하인 중저함수 렌즈로 구분합니다.
장점:
렌즈가 부드러워 처음부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먼지가 많은 곳에서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직경이 크기 때문에 운동이나 외부충격으로 인한 파손의 우려가 없으며 넓은 시야의 확보와 땀으로 인해 흘러 내리는 불편을 해소하여 야외활동 등에서 이상적입니다.
단점:
알맞은 렌즈착용이 아닌 경우나 정확한 관리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눈물순환이 부족하거나 렌즈에 단백질등이 부착하여 각막 및 결막에 염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2) R.G.P 렌즈
R.G.P 렌즈의 재료는 Fluoro methacrylate, Siloxan methacrylate 실리콘과 산소로 실록산을 만들어 산소투과율이 좋은 성질을 만들고 이에 테프론과 같은 산업용 불소중합체(fluoropolymer)를 첨가하여 열이나 화학반응에 강하게 하며 산소용해도가 높고 침착물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눈물막의 점액과 친화성이 있어 눈물에 잘 젖고 침착물이 잘 생기지 않으므로 눈의 충혈이 거의 없고 건성안 환자도 비교적 잘 낄 수 있습니다.
장점:
하드와 소프트렌즈의 장점을 절충해 만들어져 광학적으로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산소를 투과시킬 수 있습니다. 산소투과계수가 높은 렌즈일수록 각막에 영향을 적게 주어 안정감을 주며 눈물 순환이 원활하게 일어나고 렌즈 자체가 산소 투과를 할 수 있어 소프트렌즈나 일반 하드렌즈에 비해 각막부종과 각종 부작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소프트렌즈와 달리 적응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적응기간 동안 착용감의 불편함 및 눈물 흘림 등의 적응 증상이 있습니다.
렌즈의 기능상 분류
1) 근시용 렌즈
근시란 먼 곳에서 오는 평행광선이 망막 앞에서 초점을 이루는 상태를 말하며 근시안의 교정은 오목(-)렌즈를 사용하여 교정합니다.
2) 원시용 렌즈
원시란 굴절기능이 약화되었을 때 먼 곳으로부터 들어온 평행광선이 망막 뒤에서 초점을 이루는 상태를 말하며 원시안의 교정은 볼록(+)렌즈를 사용하여 교정합니다.
3) 난시용 렌즈
난시란 광선이 각막에 도달했을 때 각막이나 안구의 굴절력이 일정하지 않아 초점이 한곳에 맺히지 못하고 사물이 희미하게 보이거나 중복되어 보이는 현상입니다. 난시안을 교정할 때는 난시도수가 있는 난시 교정용 렌즈를 사용하거나 눈물층이 난시를 교정하여 주는 Bescon R.G.P렌즈로 교정합니다.
4) 미용용 렌즈
홍채의 색상을 바꾸고 싶을 때 사용하는 렌즈를 의미합니다. 눈 화장처럼 여러 가지 색상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무도수렌즈가 더 일반적이다.
5) 노안용 렌즈
노안이란 정상 시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나이가 들면서 모양근의 노화로 수정체의 탄력이 약화되어 물체의 거리에 따른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노안의 경우 렌즈 자체에 여러 도수가 들어가 있는 렌즈를 사용하여 원,근용이 동시에 해결하도록 하거나 눈물층의 도수를 이용하여 교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6) 치료용 렌즈
안과시술 후 외부로부터 상처부위를 보호하고 보습효과를 주며 약물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주는 렌즈입니다.